삼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053호 2020학년도 2학기 학부모 학교폭력예방교육
작성자 삼평초 등록일 20.09.10 조회수 37
첨부파일

학교생활 속에서 아이들은 크고 작은 다양한 갈등을 겪게 됩니다. 특히 또래 간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방안이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갈등은 심화되며 학교폭력으로 확대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에서 꼭 알아야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리 아이 갈등 관리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우리 아이가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으로 힘들어 할 때, 함께 고민해주세요.

친구와 왜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을까?”,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해결하고 친구와 예전처럼 친해질 수 있을까?” 와 같이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원인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우리 아이가 겪고 있는 갈등 상황에 대해 대화할 때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원인을 상대방에 게 돌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상황이 이렇게 안 좋아 진거야.”, “○○가 나에게 이러지 않았다면 상황이 이렇게 악화 되지 않았을 거야!” 상대방을 비난하고 원인을 돌리는 태도는 상대에 대한 이해를 방해하여 갈등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3. 갈등 상황으로 인한 우리 아이의 현재 감정을 탐색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세요.

갈등 상황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마음 상태를 파악하고 네가 내가 아닌 다른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걸 보니 서운한 마음이 들었어. 지금은 너와 멀어지게 돼서 속상해.” 와 같이 자신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갈등 상황에서의 우리 아이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며 앞으로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너와 사이가 멀어지게 되니 속상해. 다시 예전처럼 친하게 지내고 싶어!” 용기 내어 먼저 상대방에게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다면 상대방의 마음도 열리게 할 수 있습니다.

5.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문내거나 SNS에 유포하는 것은 갈등이 확대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친구와의 갈등 상황을 다른 친구에게 전하거나, 공개적으로 SNS에 갈등 상황을 쓰는 것은 친구와의 갈등 및 오해를 더욱 크게 확대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학교폭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부모님, 선생님과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푸른나무 청예단

  

 

 

이전글 20-056호 학교폭력실태조사 실시 안내
다음글 20-055호 2020학년도 학부모 성폭력 예방교육 안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