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정신건강 뉴스레터 1호 - 자녀의 건강한 정서행동발달을 위해서
작성자 이현숙 등록일 22.05.03 조회수 60
첨부파일

사각형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학생의 기본은 공부지!” 라고 자녀에게 말해 본 적이 있으세요? 하지만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정서행동발달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내 아이가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이 중요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부모가 내 아이의 정서행동발달에 대해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매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정서발달의 시작은 가정에서부터입니다.

아이들은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지며 부모님과도 다른 독립적인 인격체입니다.

기질, 양육 방식, 그 동안의 경험 등에 따라 다른 아이들과 차별되는 그 아이만의 고유한 정서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자녀가 부모를 이해해 주기를 기대하지 마시고 부모님이 자녀에게 조금 더 귀 기울이면서 예민하게 잘 반응하고 공감해 주십시오.

부모님이 말로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고, 감정을 조절하는 모범을 보여 주세요.

감정조절을 잘 배우면 사회성도 좋아지고 새로운 환경에도 잘 적응합니다.

2

10~20%의 소아 청소년들은 정서·행동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바라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먼저 내 아이의 타고난 강점과 약점, 그리고 특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세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우울, 불안, 감정조절 등의 문제를 가진 자녀는 부모와 갈등을 겪을 수 있지만, 시의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자녀들의 마음 건강을 챙기기 위해 학교에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강점이나 특성,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해서 미리 담임 선생님께 알려주십시오.

부모님이 언제나 자녀 편이며 같이 문제를 도우리라는 것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담임 선생님과 상의해 주십시오.

4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교육부가 학생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발달의 정도를 파악하여 학생 교육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매년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4~5월경에 시행되며(상세 기간은 학교에서 별도 안내), 초등학생의 경우 1학년과 4학년 학생의 부모님께서 온라인을 통해 작성하게 됩니다.

자녀의 성격강점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정서·행동발달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빠른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내 자녀에 대해 평소 느끼는 대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총점 평균을 바탕으로 기준점수보다 높을 때 관심군으로 선정되는데, 이는 자녀가 정서행동발달의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을 의미하며 학교상담을 거쳐,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드립니다.

학교와 전문기관에서 이루어진 검사와 상담 자료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으며 학교생활에 절대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5

PC,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접속 가능합니다.

2021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부터 반응형 웹페이지 적용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데스크탑(PC)과 동일하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PC 및 모바일 기기에서 브라우저(Chrome, Safari )를 선택하고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URL(mom.eduro.go.kr) 입력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출처 : 2021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사용자 설명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 .

자녀는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으로 성장합니다.

차근차근 성장하는 자녀의 마음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한 걸음 한 걸음 함께 해 주세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자주 묻는 질문

2022. 05. 04

삼평초등학교장


이전글 정신건강 뉴스레터 2호 - 새학기 친구 관계 돕기
다음글 하면 안돼요, 포경수술